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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리뷰할 것을 찾아 해매는 방랑자
책 리뷰

[책리뷰] 핑크펭귄 - 빌 비숍 ★★★☆

by 깐깐리뷰어 2024. 9. 3.

 

평점 : 3.5 / 5.0

핑크펭귄

책 3줄평

 

1. 그냥 뻔하게 차별화를 강조하는 책인 줄 알았는데 그건 아니었다. 일단 책의 개요는 현대 자본주의는 너무 경쟁이 심해서 차별화가 필요하며, 고급화 전략이 필요하다는 개념이다. 그리고 구체적으로는 아이디어 콘셉트를 패키징을 해서 브랜드를 구축하라는 것이다. 

 

2. 더 세부적으로는 3C라는 개념이 나온다. 관심, 코칭, 코디네이션을 통해서 고객에게 단순한 상품 판매가 아닌 좋은 경험과 느낌까지 같이 판매하라는 것이다. 또한 가치피라미드 개념이 인상깊었다. 

 

3. 단점으로는 이 책에서도 추상적 개념들이 많이 나오는데 이런 모호한 개념들의 일부는 좀 구체적인 방법론이 있었으면 좋겠다는 것이다.  예를들면 "고객의 눈으로 세상을 바라보라" 이런 당연한 소리를 수없이 반복하는데, 이는 말로는 쉽다. 대다수 기업들이 이걸 하기 싫어서 안 하는게 아닌데, 이는 이 책의 한계점이라고 생각한다.

 

 

책 내용 요약

 

1. 현대 자본주의 시장은 경쟁이 너무 심해서 비슷한 물건들이 최저가 경쟁을 하는 월마트 효과가 발생한다. 그래서 이 시장에서 살아남으려면 고급화 및 차별화 전략이 필요하다.

 

2. 콘셉트를 정하고 패키징을 한 뒤 희소성을 강조하여 고객들의 수요를 유도한다. 

 

3. 고객 중심으로 생각하라. 특히 고객의 최상의 이득이 무엇인지 고려하고 고객을 어떻게 변신시킬까 고민하라.

 

4. 3C 개념 : 관심, 코칭, 코디네이션을 통해서 고객에게 단순한 상품 판매가 아닌 좋은 경험과 느낌까지 같이 판매하라는 것이다.

 

5. 가치 피라미드 계층구조를 이해하고, 이 피라미드에서 더 높은 역할로 올라가야 높은 수익을 올릴 수 있다.

6. 패키징의 핵심 : 무언가의 진정한 가치와 미를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도와야 한다.

 

7. 세가지 박스 전략 

 

1) 잠재고객들에게 3가지 선택안을 주면 대부분 중간 것을 고르는 경향을 보인다.

2) 거기에 대개 많은 사람들이 택하는 것임을 의미하는 ‘표준’이라는 이름이 붙기 때문이다.

3) 이를 활용하면 잠재고객에게 선택권이 있다는 느낌을 갖게 하는 동시에 더 비싼 패키지를 구매하도록 유도할 수 있다.